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경운대학교 학과 로고
팝업공지3 사이트맵 모바일메뉴

전공소개

학과자랑

교육목표

우리 대학교 경찰행정학부는 사명감과 윤리관을 바탕으로 한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경찰관 양성과 21세기 경찰상 정립이라는 슬로건 아래 신종범죄의 증가와 범죄양상의 지능화·전문화 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경찰학·형사법학·공안행정학의 고급 학문이론을 교육하고 있으며 국가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경찰행정·국가정보·민간경비·교정·소방등 공안분야의 지도자적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3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 경찰학 법학 행정학 관련 학술이론 교육의 강화
  • 장래 공직자로서 자세와 정신의 함양
  • 프로 경찰공무원 양성을 위한 실무 중심 교육의 확대

    ① 경운대학교 경찰행정학부에서는 경찰공무원으로서의 사명감과 윤리관을 함양하기 위하여 폭넓은 교양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② 학생들은 법의 기초이론과 형사관련 법률지식, 판례 등을 학습하며 사례연습과 실무교육을 통해 형사법의 적용능력을 기른다.
    ③ 경찰관리자로서 타당성과 합법성을 지닌 경찰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개발, 분석, 평가에 관한 적용기법 및 합리적 의사결정방법을 습득케 한다.
    ④ 경찰행정기관과 연계하여 실무수행능력을 고도화시킬 수 있도록 경학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⑤ 전산, 정보체계 및 어학, 국제관계학 등에 대한 전문 교육을 통하여 국제화, 정보화 시대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⑥ 무술학 등의 강좌를 통하여 경찰공무원의 직무 수행상 기본적으로 필요한 신체의 단련 및 인격적 소양을 구비시키고 있다.
    ⑦ 경찰공무원으로써 지역 및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회봉사 역량을 강화시키고 있다.

특성화 전략

우리 대학교 경찰행정학부에서는 다음과 같은 특성화 전략아래 학부 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 고시반의 운영
    - 공안관련 정부기관 및 경찰조직의 핵심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각종 공개채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이에 우리대학에서는 경찰관 채용시험 및 교정직, 각종 사법·행정고시, 7급공무원, 법무사, 법원 및 검찰의 일반직 등에 대비하기 위하여 고시반을 두고 있다. 고시반에서는 학생의 수험편의를 위하여 각종 고시잡지등 수험자료와 편의시설을 구비하고 있으며, 각종 수험에 대비한 특강을 수시로 개최하는등 지속적으로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 무술을 통한 심신단련
    - 현실적으로 101경비단, 경찰특공대 요원 등의 특채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경찰관 채용시험 및 특채에서 무술실력이 중요시되어 가고 이에 따라 학생들에게 유도, 검도, 태권도 등의 무술 수련을 권유하고 있으며 대규모 무술실을 운영하고 있다. 유도, 검도 등 무술은 범죄의 예방과 범인의 조속한 체포 및 자기방어를 위하여 경찰공무원의 직무수행상 기본적으로 필요한 교과목으로써 고도의 정신력과 품성 및 다년간의 수련을 거친 고급유단자를 강사로서 초빙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졸업할 때에는 최소한 3단 이상의 유단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 대학원의 운영
    - 경찰관이나 각종 민간경비업체에 취업이 이루어진 졸업생에 대한 평생학습욕구의 충족과 보다 깊은 전문적인 지식의 습득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경찰행정, 형사법 및 공법 분야의 대학원과정을 설치하여 재교육의 기회를 부여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우리 대학교에서는 대학원 과정으로써 행정정보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장차 경찰행정과정, 법무행정과정 등을 설치할 예정으로 졸업생 및 일선 실무자의 교육수요에 대처하고자 한다.

  • 학술논문발표의 기회제공
    - 각급 행정기관이나 민간분야에서는 직무수행능력을 기준으로 하여 능력급 및 연봉제를 채택하고 있는 경우가 일반적인 추세이므로 이에 대비하기 위하여 대학에서부터 학술논문발표를 통한 지식훈련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에 우리학과에서는 면학분위기를 고취하고 실무수행에 대비한 지식을 습득케 하기 위하여 학술논문발표의 기회를 부여하고 실제로 논문을 작성하고 발표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고 있다.

교육과정

경찰행정학부 교육과정 ( 2007학년~)

교육목표

  • 우리대학교 경찰행정학부는 경찰학·법학·행정학 기초이론 및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사회치안 질서유지를 담당할 수 있는 도덕적이고 창조적인 전문 경찰지식을 함양한 인재 양성과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경찰행정, 국가정보, 민간경비, 교정, 소방 등 공안 관련 각 분야의 지도자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3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1. 경찰학 법학 행정학 기초이론 및 전문지식을 습득한 전문인재 양성
    2. 사명감과 윤리관을 바탕으로 한 올바른 공직자로서 자세와 정신을 함양한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경찰관 양성
    3. 실무교육강화로 전문지식을 함양한 고급경찰공무원 자질 육성

교육방침

  • 경운대학교 경찰행정학부에서는 장래 경찰공무원으로서의 사명감과 윤리관 함양에 필요한 폭넓은 교양교육을 실시한다.
  • 학생들은 법의 기초이론과 형사 관련 법률지식, 판례 등을 학습하며 사례연습과 실무교육을 통해 형사법의 적용능력을 기른다.
  • 장래의 경찰관리자로서 타당성과 합법성을 지닌 경찰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개발, 분석, 평가에 관한 적용기법 및 합리적 의사결정방법 교육을 강화한다.
  • 어학, 컴퓨터학 등에 대한 전문 교육을 통하여 국제화, 정보화시대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무술학 등의 강좌를 통하여 경찰공무원의 직무 수행상 기본적으로 필요한 신체의 단련 및 인격적 소양을 구비시키고 있다.
  • 경찰공무원으로써 지역 및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회봉사 역량을 강화시킨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학년 학기 교과목 학점 시수
1학년 1학기 경찰체육1 3 3
경찰학개론 2 2
법학개론 2 2
확률과통계 2 2
공공관계론 2 2
대학생활과자기이해1 0.5 1
2학기 조사방법론 2 2
한국경찰사 2 2
경찰체육2 3 3
대학생활과자기이해2 0.5 1
지방자치행정론 2 2
한국행정실무 2 3
2학년 1학기 헌법 3 3
경찰수사론 2 2
형법총론 2 2
무술학1 2 4
소년범죄론 2 2
전공탐색과진로탐색1 0.5 1
2학기 형법각론 2 2
경찰실무 2 3
경찰인사행정론 3 3
무술학2 2 4
전공탐색과진로탐색2 0.5 1
한국사연습 2 2
디자인씽킹과문제분해 3 3
3학년 1학기 경찰조직론 2 2
행정법1 3 3
형사소송법실무1 2 3
경찰경비론 3 3
교통법규론 2 2
민법총칙 2 2
전공심화와경력개발1 0.5 1
현장실습LINC1 3 3
디자인씽킹과SW프로젝트 3 3
2학기 경찰수사실무 2 3
경찰사격실무 1 2
민간경비론 2 2
전공심화와경력개발2 0.5 1
창의적설계(캡스톤디자인)1 3 3
행정법2 3 3
행정정보체계론 3 3
헌법실무 2 3
현장실습LINC2 3 3
현장실습LINC6 6 6
형사소송법실무2 3 3
4학년 1학기 범죄학 2 2
경찰기획론 2 2
경찰학연습 2 2
노동법 3 3
재무행정론 2 2
취업준비와사회진출1 0.5 1
행정법연습 3 3
현장실습LINC3 3 3
형법연습 2 2
2학기 경찰정책학 2 2
국제법 2 2
민사소송법 2 2
범죄예방론 2 2
취업준비와사회진출2 0.5 1
취업지도 2 3


닫기


선배경찰관의 격려한마디

1 /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