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융합계열

전공강점

  • 1

    홈 인테리어 시장이 증가하고 있으며 1인 가구 증가로
    개인 공간을 원하는 스타일대로 꾸미는 수요증가

  • 2

    과학기술의 접목과 관련해서는 생활공간의 기능성과 예술성을 강조 하고 스마트 스페이스와 같은 영역의 부각으로 인한 IT 기술과 융합된 가상공간에 대한 디자인 수요증가

  • 3

    노후 아파트나 주택을 개조하려는 수요는 여전히 존재하고, 정부와 지차제의 노후주택 개선 사업 및 도시재생 사업, 재건축 사업 등이 추진되면서 인테리어디자인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이어질 전망

  • 4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하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의 산업 전망이 밝음

주요 전공교과

전공소개페이지
전공교과
  • 3D실내건축디자인 전공의 교과과정은 인간과 공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계획이론을 학습하는 분야,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디자인 이론 분야, 그리고 실제 설계 프로젝트를 실습하는 분야, BIM과 같은 SW활용 등의 교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학주도교육
3년
기업 참여교육
1년

(3+1 교육)
  • 1학년

    교양/전공기초

    전공찾기

    • 기초교양
    • 공간개론
    • 메타버스 공간론
    • 디지털그래픽기초
    • 가구디자인
  • 2학년

    전공기초

    전공기본

    • 공간디자인이론
    • 공간디자인사
    • 공간구조의 원리
    • 공간시공학
    • 공간디자인 Studio1 (주거공간디자인)
    • 공간디자인 Studio2 (상업공간디자인)
    • BIM공간설계1/2
    • 디지털그래픽실습
  • 3학년

    전공심화

    전공심화

    • 도시공간디자인론
    • 건축법규
    • 공간환경 및 설비
    • 구조시스템설계
    • 공간디자인 Studio3 (문화공간디자인)
    • 공간디자인 Studio4 (복합공간디자인)
    • 캡스톤디자인1/2
  • 4학년 1/2

    기업특화
    전문교육

    기업 특화 이론교육

    • 공간디자인세미나
    • 공간시공실무
    • 졸업작품설계
    • 기업연계프로젝트
  • 4학년 2/2

    현장실습
    기업인턴

    기업 특화 실습교육

    • 공간설계실무
    • 졸업작품연구
    • 연계기업 현장실습

학생활동

  • 1

    디자인 Studio 수업과 공모전을 연계하여 학생들의 개인 능력 및 경력관리 

  • 2

    다양한 학과 내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SW활용 역량 강화

  • 3

    다양한 외부 디자인교육의 참여기회 부여

졸업 후 진로

전공소개페이지
전망
  • 3D실내건축디자인 전공의 졸업 후는 우리 생활에 가장 기본이 되는 공간디자인과 관련된 실내건축 및 건축설계와 공간 코디네이션, 건축 공사 시공 및 감리 등이 진로 선택의 큰 방향성이 있으며, 건축가 및 실내건축가, 공간디자인 전문가, 가구나 조명디자이너, 시스템 가구 컨설턴트, 3D 공간 중심의 게임산업 등으로 전문화된 융합 진로 선택의 기회가 있다.
진로
  • 정부 연구기관, 행정 및 지자체 공공기관
  • 대기업 및 중견기업 : 건설회사, 프랜차이즈 기업, 백화점 등 대기업 인테리어 및 VMD 부서 
  • 실내건축업 전문기업, 건축설계 기업
  • 가구디자인 및 생활디자인 기업 
  • 방송 무대 제작 및 웹디자이너, 게임 회사의 공간디자이너, 전시디자인 전문기업 등

전공 자격증

전공소개페이지
실내건축 관련
  • 실내건축기사, 컬러리스트기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건설산업 관련
  • 건축기사, 건설안전기사
그래픽 콘텐츠 관련
  • GTQi(그래픽스기술자격 일러스트), 컴퓨터그래픽스운영기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