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관제물류학부, 한국항공우주인적요인 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상 수상
2024-11-26 15:57:03
홍보팀
조회수 16718
항공관제물류학부, ‘2024년 항공우주인적요인학회 추계학술대회’우수상 수상!
- 항공분야 인적요인에 대한 전문적 연구 성과 펼치는 학술대회
- 경운대 항공관제물류학부 재학생 우수상 수상
최근 항공관제물류학부(학부장 이창성)가 국토교통부, 한국항공우주의학협회, 에어부산, 항공안전기술원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항공우주인적요인학회가 주관한 ‘2024년 항공우주인적요인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1일부터 이틀간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에어부산 신사옥에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서 경운대 항공관제물류학부 김정빈 교수와 윤찬주(4년), 이채은·정현아·전혜지(3년)는‘항공교통관제교육원생의 실수 요인 분석 및 인적요인 관리 방안 연구’란 논문으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참가학생들은 이번 논문에서 항공교통관제교육원의 교육 및 훈련의 질적 향상과 항공안전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인적요인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재학생들과 지도교수를 맡은 김정빈 교수가 공동으로 연구했으며 항공우주안전 분야의 인적요인에 기여할 수 있는 항공관제 분야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계기를 마련했다.
학술대회 심사 총괄을 맡은 한국항공우주인적요인학회 최진국 학회장은“학술대회에 참여한 100여개 팀의 논문 중에서 항공관제 분야 전문교육기관에 관한 최초의 논문으로서 항공교통관제교육원생의 효과적인 인적요인 관리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접근한 점이 매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심사평을 남겼다.
학술대회는‘미래 항공우주산업 분야의 발전방향과 항공안전 및 인적요인 증진방안’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는데 국토교통부․한국항공우주의학협회․에어부산․항공안전기술원이 연합해 안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소개하고 항공산업전망 및 UAM 동향, 항공안전문화 및 안전관리 성숙도 등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와 논문 세션으로 마련되었다.
한편 한국항공우주인적요인학회는 1999년 항공우주의학협회 산하 단체로 설립, 항공분야 인적요인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와 학술대회, 대학(원)생 논문 공모전, 학회지 발행 등을 통해 항공사고에서의 인적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항공사고예방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여 항공안전을 증진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