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경운뉴스

고교생 대상 재난대응훈련 기능성 게임 경진대회 개최
2022-09-13 15:53:33 홍보팀 조회수 3342


‘대구·경북 고등학생 재난대응훈련 기능성 게임 경진대회’ 개최

- 재미만이 목적이 아닌 재난안전 관련 교육과 훈련, 의식개선 목표

- 기능성 게임은 최근 행안부 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채택 등 전국적으로 활용 중




올해 5월 개발한 재난관리 교육·훈련용 기능성 게임인 ‘Perfect Clear’를 활용해 대구·경북 지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기능성 게임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영남권 유일의 4개 분야 국가재난·재해 안전 전문교육기관 운영대학인 경운대가 개발한 ‘Perfect Clear’는 경운대-경상북도-대구경북연구원 간 컨소시엄이 지난 2019년부터 행정안전부의 지원을 받아 3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개발됐다.


 이번 대회는 재난안전분야 기능성 게임에 대한 홍보와 함께 재난안전 관련 교육과 훈련, 의식개선을 목표로 개최된다. 대구·경북 소재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동일 고등학교에 소속된 4명이 학년에 관계없이 팀을 이루어 참가할 수 있다. 9월 30일까지 이메일(jshwang골뱅이ikw.ac.kr)이나 전화(054-479-1231)로 신청할 수 있으며 경운대 재난안전연구센터에서 사전교육 및 예선을 거쳐 본선은 오는 10월 12일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되는 ‘2022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에서 진행된다.

 

 본선에 진출한 4개 팀에게는 경상북도지사 표창과 경운대학교 총장 표창이 수여되며 참가자들에게는 경운대 입학 시 △안전방재공학과 국가자격교육과정 무료 △소프트웨어학부 진학시 2년간 등록금 전액 면제 △항공교통물류학과 진학시 1년간 등록금 전액 면제 △항공공과대학·항공서비스대학 소속학과 진학 시 입학학기 등록금 전액 면제 등의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기능성 게임 개발을 총괄한 경운대 안전방재공학과 황진상 교수는 “대회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지진재난과 재난대응활동에 대한 이해를 함양하고 기능성 게임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게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회에 활용되는 재난관리 기능성 게임은 현재 경운대 안전방재공학과 비교과 교육과정에 개설, 특성화 교육에 나서고 있으며 최근에는 행정안전부 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에 채택되어 전국적으로 활용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