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공지사항

CIS(독립국가연합) 및 중앙아시아 국가 협력 거점대학 역할 박차
2023-02-06 13:38:09 홍보팀 조회수 17228



CIS(독립국가연합) 및 중앙아시아 국가 협력 거점대학 역할 박차

- 해외 인재 활용과 연계한 지역산업발전 주도 본격적으로 나서

- 우즈벡 산학협력전진기지 구축 협약을 시작으로 CIS국가 및 중앙아시아 국가 인재들의 현지 교육 및 지역 정착 활동 시작



 해외 인재 활용을 위해 세계를 무대로 국제협력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경운대는 특히 CIS(독립국가연합, 구 소련 공화국들의 연합체로서 결성된 국제기구)국가 및 중앙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현지 학생들의 전공 및 한국어 교육, 한국 정착을 위한 기초 교육 등을 실시하여, 아시아지역의 상생 및 대구경북지역의 발전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할 계획이다. 


 그 중심에는 현지 산학협력센터와 세종학당 운영이 자리잡고 있다. 경운대학교는 2천년대 중반부터 개발도상국형 산학협력 모델을 개발하여 베트남, 필리핀, 몽골 등 아시아 저개발국가에 산학협력센터를 개설하고, 현지 학생 산학협력 교육, 기업지원, 현지진출기업지원 등 활동을 펴 왔다. 또한 베트남, 아제르바이젠, 키르키스스탄 등에 문체부 산하 한국어 교육기관인 세종학당을 설립하여 현지 학생들의 한국어 및 한국 정착교육을 활발히 펴왔다.


 경운대는 앞으로 CIS국가 및 중앙아시아 국가에 산학협력사업 및 인재 개발 사업을 적극적으로 펼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운대는 2월 1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국립의대(TMA)에서 양대학 간 우수보건의료인력양성 및 산학협력을 위한 상호협력식을 개최하였으며, 우즈베키스탄의 수도 타슈켄트에 산학협력센터를 구축하기로 하였다. 경운대는 타슈켄트 국립의대와는 보건 계열 인력 양성 및 2+2교육에 적극 나서는 한편, 현지 산학협력센터를 통해 기업진출 및 현지 기업과의 산학교류, 재학생들의 글로벌 교육 활동을 펼 계획이다.


 경운대는 이날 타슈켄트주 누랍산시 샐리유 시장과 함께 지역개발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약속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누랍산시와는 현지 인재개발 및 한국 정착과 함께 산학협력 프로젝트도 함께하기로 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경운대 문추연 대학혁신원장은 “우리 대학은 성장잠재력이 높고 한국으로의 진출수요가 많은 독립국가연합을 대상으로 cis특화 지역지원 거점대학 역할을 하기로 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고 있다”며 “아시아 지역을 공동체로 생각하고 상생의 방안을 마련하여 궁극적으로는 지역 발전을 위해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