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경운대학교 학과 로고
팝업공지5 사이트맵 모바일메뉴

갤러리

항공기계공학과 김상혁·박구태 학우, '한국 군사과학기술 학회지' 논문 게재
2023-01-03 23:38:00 항공기계공학과 조회수 31613

항공기계공학과 4학년 김상혁·박구태 학우, 국내 국방군사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 ‘한국 군사과학기술 학회지’ 논문 게재


항공기계공학과 4학년 김상혁·박구태 학우가 KCI등재 학술지이자 국내 국방군사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 중 하나인 ‘한국 군사과학기술 학회지’에 ‘K계열 파워팩용 특수공구의 개선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했다.


 학회지 25권 6호(12월)에 실린 이 연구는 ABAQUS(유한요소해석프로그램)를 활용하여 특수공구 수입품의 파손현상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자주포 파워팩용 특수공구의 국산화 개선에 기여한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번 논문 게재는 경운대 대학혁신지원사업단에서 올해 2학기부터 추진하고 있는 학부생들의 전공심화 연구지원을 위한 R&E(Research & Education) 전공강좌의 성공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돼 강좌 운영에 탄력을 얻을 전망이다.


 특히 학생이 자신의 연구주제를 도출하고 학과 교수와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이 강좌를 통해 향후 경운대 학부생들의 자기 주도적 심화 학습을 통한 연구 및 논문 게재 등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논문 책임저자를 맡아 이들을 지도한 경운대 항공기계공학과 이헌기 교수는 “지난 1학기부터 학생들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좋은 연구를 해냈고, 그 결과로 권위 높은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게 돼 감격스럽다.”며 “앞으로도 재학생들이 전공심화 연구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운대 항공기계공학과는 항공정비,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의 2-트랙 교육과정으로 특성화 되어있으며, CAE Track 교육과정 중 다양한 Tool(CATIA, ABAQUS, 3D Printer 등)을 바탕으로 산학협력 및 실용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댓글 작성
닫기





1 /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