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대학&직장내성폭력경운대학교에서 여러분의 꿈을 펼치세요.

HOME > 대학생활 > 성희롱/성폭력/성매매 예방 > 대학&직장내성폭력

성희롱/성폭력/성매매 감당하기 힘든 어려움을 혼자 견디고 계신가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가요?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대학내 성폭력의 개념

1994년 신정휴 사건(또는 서울대 조교 성희롱사건)으로 연대한 '우조교 성희롱 사건 공동대책위원회'와 '서울대학교 여성문제동아리협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공청회에서 정의한 학내성폭력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학교나 유사한 곳에서 일어나는 것으로서 상대방이 원치 않는 성적 접근, 성적 접촉의 요구서부터 기타 성적인 성격의 언어적·육체적 행위가

  1. 1. 수용이 명시적 혹은 묵시적으로 피해자의 학업(혹은 직업)의 조건이 되는 경우
  2. 2. 거부가 피해자의 학업(혹은 직업)상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3. 3. 피해자의 학업생활에 지장을 초래, 사기저하 및 불쾌한 학업 분위기를 조성할 의도를 띠었거나 결과적으로 그러한 효과를 발생하는 경우 등 피해자에게 정신적ㆍ신체적ㆍ사회적 피해를 입히며 결과적으로 대학 내에서 학습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학내성폭력으로 규정

여기서는 이러한 학내성폭력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면서 동시에 가해자와 피해자가 같은 대학 내 구성원(교직원, 학생, 교수 등)이고, 또한 대학이라는 공간의 특수성이 개입 되어 발생한 성폭력 피해를 대학 내 성폭력의 잠정적 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직장내 성폭력의 개념

남녀고용평등법과 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직장내 성희롱은 '직장관련 사람들, 즉 직장상사, 동료, 계열사 직원 등이 채용과정이나 근무기간 중에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여 행하는 성적인 언동'으로서 피해자들에게 성적 불쾌감과 모욕감을 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 동료로서의 태도
1. 상대방을 인격과 존엄서을 가진 존재, 함께 일하는 동료로 인정하고 평소 동료들간에 존치을 사용한다.
2. 공적 업무와 사적인 일을 명확히 구분한다.
3. 음담패설을 삼간다.
4. 성희롱으로 인한 불쾌한 감정은 분명히 표현한다. 불분명한 대응은 상대의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
5. 상대가 자신의 성적 언동에 적극 찬동하지 않거나 불쾌한 표정을 짓거나 자리를 피하는 등의 행동을 하면 이를 거부의사로 받아들이고 즉각 행동을 중지한다.
6. 상대가 의사표현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것을 긍정적인 의사로 판단해서는 안된다.
7. 동료의 신체에 대해 성적인 평가나 비유를 하지 않는다.
8.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삼간다.
9. 회식 때 술시중이나 춤을 강요하지 않는다.
10. 직장에서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보지 않는다.
♣ 상사로서의 태도
1. 부하직원 칭찬할 때 쓰다듬거나 가볍게 치는 행위도 성희롱으로 오해받을 소지가 있으므로 그런 행동은 신중을 기해야 한다.
2. 부하직원을 딸같다 아들같다 하면서 쓰다듬거나 안마를 요구하거나 하는 등의 신체접촉을 하지 않는다.
3. 자신이 관리하는 영역에서 성희롱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바에 힘쓰며, 일단 성희롱이 발생하면 그 행동을 중지시켜야 한다.
4. 중재, 경고, 징계 등의 조치 이후 가해자가 보복이나 앙갚음을 하지 않도록 주시한다.
5. 성희롱을 당하면서도 이를 거부하지 못하는 피해자가 있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면 이를 중지시켜야 한다.